전문가기고

이윤석 창업전문가 - 매출의 핵심 상권분석 세가지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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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의 핵심 상권분석 세가지 요소


* 베이비부머 세대의 은퇴 및 국가 경제의 침체기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 생계적으로 굉장히 힘들어함에 따라 창업을 하게 되는 경우가 굉장히 많아졌다.
* 물론 개개인 전부 다른 이유가 있겠지만,
* 보통은 인생의 미래를 위한 재투자 및 사회 초년생들도 사업을 희망하고 있다.

 
-창업이라함은 정말 복합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결코 한 두가지만 충족시켰다고해서 성공할 수 없다.

-보통의 사람들이라면 단순히 자금만 있으면 다 되는줄 안다. 그러나 상권분석, 사전조사, 타겟층 설정, 마케팅, 재구매 프로세스 등 알아야할 부분이 너무나 많다.

 

"그러면 프랜차이즈를 하면 되잖아요?"

 

-그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기본적인 시스템이 모두 갖추어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단은 비용이 개인점에 비해 최소 1.5배 이상이 비싸다!
 (5천만원에서 1.5배면... 7500만원이다..)

* 더나아가 너무 많은 업체들이 과대광고로 판을 치고 있으며,사기 사례도 너무 많아졌다.
* 과연 창업 전선에 나온지 얼마안되는
* 예비창업자가 얼마나 프랜차이즈에 대해 객관적으로 분석이 가능할지... 의문이 드는 바이다.

 
-성공적인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소들을 충족시켜야 하지만,

-일단 입지적인 요인은 매장이 오픈된 뒤 매우 크기 때문에

- 매출을 높이기 위한 상권분석의 중요함은 굉장히 클수밖에없다.

 

* 오해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단순히 입지만 파악해서는 안 된다.
* 장사가 잘 되는 가게일지라도 그 일대의 소비자 발길이 끊기면 망할 수 밖에 없다.
* 그럼 지금부터 상권분석에 관한 중요 3가지 요소를 적어보겠다.

 

1. 위치 살피기

-상권분석을 할때 가장먼저 고려해야 할 부분이다.
 
-지리, 지형지세 등 위치이다. 조건이 되는 도로, 하천 등에 의해서 나눠지기 때문에
-면밀하게 조사해야 한다.

-특히 언덕이나 경사진 곳은 상권이 거의 이뤄지지 않는다. 미래성 강조따윈 무시하라.

 

2. 접근성이 뛰어나야 한다.

-상권분석할 때 버스노선이나 지하철 개통 등 교통망에 의해
-성장하기도 하고 오히려 쇠퇴하기도 한다.

-도시개발 사업 등에 따라 사람들의 발길이 많아지기 마련이다.

-부가적으로 설명하자면 왕복 4차선 이상의 도로는 상권을 분할하지만
-횡단보도가 있다면 상권이 더 이어지기도 한다.

-하지만 도로폭이 좁다고 해서 모두 상권이 이러지는 것이 아니고
-또 넓다고 해서 모두 단절되는 것도 아니라는 점을 꼭 명심해야 한다.

 

3. 타겟층을 먼저 산정하라.

- 상권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격에 맞추어서 입지를 선택하게 되는데, 물론 맞는 말이다.

-그러나 그보다 먼저 생각해야 하는 부분이 본인이 선택한 아이템에 맞는 곳이 있고 아닌곳이 있다.

- 그렇기 때문에 나의 상품에 대한 소비자 구매율이 적절한지 먼저 파악하고, 거기에 맞는 상권분석을 통해서 -- 자금에 맞는 입지를 선택해야 한다.

- 더욱 자세한 것들이 많지만 개략적으로 설명했다.

- 이렇게 창업을 할 때 이렇게 한 가지 요인만 해도 세부적으로 알아야할 부분이 굉장히 많다.

- 그래서 일부 사람들은 컨설턴트에게 상권분석을 부탁하기도 하는데,

- 대부분은 그저 본인들의 매물이 좋으니 거기서 하면 대박이라는 식이다.

- 창업자들이 정말 필요로 하는 것은 상권분석을 포함한 창업에 대한 복합적인 도움이 필요하다.

- 그렇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려면 진정성 있는

- 업체의 도움을 받는것은 차후에 돈을 절약하거나

- 시행착오를 크게 줄이는 중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 잃고 나서 후회하느니 잃는과정을 애초에 없애고 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