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기고

김동원 창업전문가 - 2023년 유망 소자본 창업 아이템

본문

2023년 유망 소자본 창업 아이템 




1. 공유 공간 비즈니스


1.1 공유주방 사업

공유주방은 배달만 전문으로 하는 요식업자에게 요리를 할 수 있는 주방공간을 빌려주는 사업입니다. 그리고 사업자등록증도 낼 수 있기 때문에, 배달을 위주로 하는 식당을 개업할 수 있습니다. 2020년도부터 많이 생겨서 배달시장 활성화와 함께 많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물론 실패하는 사람도 많지만, 실제 공유주방을 통해 배달업 음식점으로 성장시키는 사장님들도 많이 있습니다. 아직도 유효하다고 봅니다. 대신 면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1.2 스터디 카페

독서실이 스터디카페로 진화하였습니다. 예전의 칙칙한 독서실을 업그레이드하였다고 보면 됩니다. 인테리어를 현대적으로 업그레이드 하고, 학생들이 커피도 마실 수 있고, 스터디 룸도 제공하는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사장이 상주하는 경우도 있지만, 비상주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즉 무인 스터디카페로 운영하는 곳도 많이 있습니다. 키오스크가 손님들 결제등을 모두 대행해주게 하는 것입니다.

1.3 관리형 독서실 (스파르타 독서실)

프리미어 독서실에서 진화하여 관리형 독서실도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혼자서 공부를 잘 못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 관리, 출결 관리, 멘탈 관리, 상담까지 곁들이는 ‘코칭형 독서실’입니다. 프랜차이즈도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기가 직접 학원을 운영한 경험이 있거나, 또는 학원 강사를 해본 분들이 이 사업을 하기에 매우 유리합니다. 즉, 고객을 이해하는 경험이 없었던 분들은 뛰어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무인 점포 사업

주인이나 직원이 매장에 상주하지 않고, 키오스크를 통해서 결제하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주인은 한번씩 들러서 매장 물건을 채워 넣고, 청소를 하면서 관리하게 되는 사업입니다.

몇 년전부터 유행하는 무인 점포들이 2022년 현재에도 2무인점포들이 동네에서 우후죽순으로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폐업도 많이 하고, 창업도 많이 합니다. 철저한 분석후 도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1 무인 아이스크림 전문점

몇 해전부터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들이 동네에서 많이 보이다가, 2022년 후반기로 가는 요즘 많이 사라져 가고 있습니다. 계절적 요인을 많이 타서 매출이 불규칙한 점도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도난 등의 문제도 많이 발생하고, 주변 슈퍼나 편의점의 아이스크림 할인 행사등에도 많은 영향을 받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이스크림 자체에 대한 품질에 대해서 신뢰를 줄수 있는 방안도 필요해 보입니다.

2.2 무인 편의점

무인 편의점도 프랜차이즈 브랜드도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편의점 사업은 사실 ‘목’이 거의 대부분의 매출을 좌지우지 합니다. 좋은 목에 ‘무인 편의점’을 만들어내기가 사실 여간해서 쉽지가 않습니다. 좋은 목이라고 하면 무인으로 하지 않고, 직접 가족들이 유인으로 하거나, 아니면 알바를 써서 매출을 끌어올리는 것이 낫지 않을까 하는 딜레마에 빠지기도 합니다.

2.3 무인 밀키트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서 무인 밀키트가 많이 판매되기 시작하면서, 무인 판매점에도 ‘밀키트’ 항목이 추가되기 시작했습니다. 밀키트도 특화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살아남을수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특화되지 않으면 잘 팔리지 못하게 됩니다. 그리고 무인밀키드 전문점의 가장 큰 경쟁자는 주변 식당도 아니고, 주변 밀키트 판매점도 아닌, 쿠팡같은 온라인 쇼핑몰입니다. 오늘 저녁에 주문하면 내일 아침에 밀키트를 배달 받을수 있는 환경이 무인 밀키트 사업을 더욱 힘들게 하는 것 같습니다.

2.4 무인 문구점

무인 문구점 프랜차이즈도 많이 생겨납니다.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다보니, 현금 흐름이 빠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절도라는 개념에 무감각한 촉법소년들을 대상으로 물건이 없어지는 경우가 많다보니, 스트레스를 많이 받기도 합니다.

2.5 무인 빨래방

무인 빨래방은 최근 아이템은 아니고, 10년 이상 전부터 유행하던 사업입니다. 그래서 다양한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 수익율은 얼마나 높은지, 투자금 회수는 얼만만에 되는지, 운영상의 어려움이나 문제점은 없는지 등 실제 정보를 취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도 계속 롱런하고 있는 것을 보면 저력이 있는 아이템인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생각만큼 수익이 많이 나지 못하고 기계 관리에 대한 어려움도 있습니다. 무인 빨래방 하는 사장님들의 가장 큰 고민은 500원짜리 동전이 들어가서 기계가 오작동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러면 언제라도 매장으로 출동해야 합니다. 이 때는 정말 무인이 아니기 시작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서비스도 출현 할 것으로 보입니다.

2.6. 무인 철물점

철물점이 정말 무인으로 운영될지는 몰랐습니다. 그런데 꼭 필요한 생활 용품을 무인으로 판매도 하고 있습니다. 철물점은 동네 가까운 곳에 있어야 하는데, 요즘은 갈수록 철물점이 없어져가고 있는 세상입니다. 그래서 무인 철물점의 필요성도 생겨나는 것 같습니다.

출처 . 중소기업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