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기고

이홍구 창업전문가 - 상권을 확장하라

본문

제목:상권을 확장하라

 

상권이란 무엇일까, 현실적인 의미로 아주 쉽게 풀이하면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적 범위이다.

따라서 상권에 따라 돈을 버는 규모액이 달라질 수 있다. 결국 상권을 분석하는 일은 돈을 버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성공창업 요소라 할 수 있다.

상권은 구성인구에 따라 주택가 상권, 오피스 상권, 대학가 상권, 시내중심가 상권, 역세권으로 크게 나뉜다.

가령 주택가 상권은 객단가는 높지 않아도 1365일 큰 변동폭 없이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고 오피스가 상권은 회식과 소비수준을 감안하여 객단가가 높지만 주말엔 매출이 저조한 특성을 갖고 있다. 또한 상권의 유동 연령에 따라 상권출점도 최적화 되어야 한다. 이와 같이 상권과 창업아이템이 잘 맞아 떨어질 때 이른바 대박을 칠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최근 급격히 상권은 변화되었다. 배달시스템의 발달과 SNS의 활성화로 인해 상권의 범위가 매우 넓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수 백킬로미터 밖에 있는 음식을 당일이나 다음날 현관으로 배달이 되는 것을 보면 과거에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 발생되고 있다. 심지어 피자 하나를 배달 받으려면 주문하고 조리하고 배달까지 약 30여분은 족히 걸려야 하는 과정인데, 이 전 과정을 10분 안에 식탁 위로 받아볼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곳도 있다니 가히 놀랄만 하다. 이처럼 상권은 외적 환경에 의해서도 크게 영향을 미친다.

이제 상권은 단순히 눈에 보이는 건물이나 소비자 뿐만 아니라 가까이에서 볼 수 없는 상권도 내 상권으로 만들 수 있고 또 만들어야 하는 시대가 되었다.

 

. 이홍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