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분석

한유근 창업전문가 - 범계역 / 평촌역 상권

본문

[상권 분석]



* 범계역 / 평촌역 상권


- 경기도 안양시 일대에 조성된 평촌신도시는 수도권 신도시 계획에 따라 조성되었으며 1기 신도시 계획에 포함된 지역으로 중동신도시와 산본신도시가 있다. 평촌신도시 내에는 평촌역과 범계역 두 개의 역사가 위치해있다. 
4호선 1일 승하차 기준으로 평촌역은 약 3만4,000명, 범계역은 약 5만8,000명이 이용하는 안양의 대표 역사다. 두역 사이에 안양시청, 동안구청, 수원지방검찰청안양지청 등 행정기관이 밀집해 있다. 

평촌신도시 내에는 롯데백화점, 뉴코아아울렛, 홈플러스, 이마트 등 집객력이 우수한 상업시설이 자리 잡고 있으며, 안양중앙공원을 경계로 평촌대로223번길과 관평로182번길 양쪽으로 먹자골목이 위치해 처음부터 도심설계를 고려하여 계획된 곳이다. 
특히 롯데백화점 평촌점이 2012년 개장하며, 경기 남부권 최대의 상권으로 자리 잡았다. 과거 인접한 곳에 롯데백화점 안양점이 위치해 있었지만 매출 부진으로 폐점하며 롯데백화점 평촌점으로 유입되는 고객이 증가하고 있다. 

북쪽으로 학의천이 흐르고 있고 중심에 위치한 안양중앙공원, 평촌공원 등 크고 작은 공원이 약 10개 이상 위치해 있어 녹지 인프라가 우수한 지역이다. 교통망으로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평촌IC와 제2경인고속도로 석수IC, 경수대로, 서해안고속도로 등을 통해 서울과 수도권 전역으로 이동이 가능한 강점을 지닌 지역이다. 


- 평촌신도시를 중심으로 동서남북 곳곳에 아파트가 위치해 있어 탄탄한 배후수요를 확보해 고객들의 외부 이탈이 적고 집객력이 높은 지역이다.

범계역 2번 출구로 나가면 평촌대로223번길에 위치한 먹자골목이 나온다보드게임은행빵집카페음식점술집병원 등 다양한 업종이 뒤섞여 자리 잡고 있으며 지역 내에서 가장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다.

특히 이지역의 큰 특징은 먹자상권 주변으로 도보권에 초··고교가 약 20여 곳이 위치해 있어 10대들의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이다상권 내에 저렴한 음식점과 오락시설이 밀집해 있다.


또한 ()농림축산검역본부 부지에 행정복합타운 개발사업이 대지면적 56,309 3단계로 사업이 나뉘어 진행될 예정이다. 1단계로 주민센터노인종합보건복지관복합체육센터공원이 조성되고 2단계로 어린이 문화시설생태체험관만안구청 이전 3단계로 기업비즈니스센터지원시설근린생활시설 등 첨단업무단지로 2024년까지 조성될 예정이다.


 평촌신도시에 창업을 생각 중이라면 범계역 인근에 창업하는 것을 추천할만하다유동인구와 배후수요를 확보해 계절의 영향이 적고 상권이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모습이다특히 인근에 롯데백화점뉴코아아울렛 등 집객력이 우수한 상업시설까지 위치해 있다다만 초보창업자라면 상권의 유명세만 믿고 창업을 하는 것은 피해야 하고현장을 직접 방문해 유동인구연령층업종분포도 등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인근에 위치한 부동산에 방문해 조언을 얻는다면 창업시 리스크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범계역 인근 부동산 관계자에 따르면 평촌신도시 상권은 상업지역의 경우 대부분 안정적인 상태다특히 다른 지역에 비해 공실률이 낮은 편에 속한다 상권이 안정적이고 배후수요와 유동인구를 확보한 만큼 보증금과 월세가 다른 지역 대표 상권과 비교해도 밀리지 않을 정도로 높게 형성돼 있어 창업시 주의가 필요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