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분석

김학성 창업전문가 - 부천역 상권분석

본문

 

부천역 상권분석 

 

 

 

부천역을 중심으로 형성된 상권은 중앙로를 따라 시장과 상가 등이 밀집돼 있으며 부천역과 이 지역을 연결하는 북부역 사거리가 상권의 중심으로 돼 있다.

 

부천역 하루 이용객수는 승하차 인구가 대략 20만명에 달하므로 엄청난 성장성을 지닌 상권이라 할 수 있다.

 

서울이나 인천방향 지하철을 이용하는 승객의 대부분이 이곳 부천역 사거리를 지나쳐 가게 된다. 또한 부천역 인근 부천대학을 가기위한 경로로 부천 북부역을 이용하게 된다.

 

현재 부천역상권은 유동인구가 10~40대까지 다양하게 분포돼 있고, 남성보다 여성 비율이 2~3배 높으며 오후 시간의 경우에는 시간대별로 유동인구가 1천명이 넘는다.

 

이들 유동인구는 배후지 거주주택으로 가는 통행인과 부천대학 이용 학생들, 버스 이용을 위한 승하차객들, 전철 이용을 위한 지나가는 통행인들이 대부분이다.

 

부천역 상권 내에는 대형지하상가, 이마트 등 대형할인점과 쇼핑몰이 위치하고 있으며 핵심수요층인 20대 젊은 여성들과 30대 주부들이 주로 이용하고 있다.

 

특히 대형할인점인 이마트가 부천역에 입점해 지속적인 이용객이 발생되고 있다.

 

부천역 주변에는 10~20대 젊은 층을 겨냥한 업종으로 패스트푸드점, 분식점과 주점, 나이트클럽 등 유흥업종이 밀집돼 밤 문화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부천역상권의 또 하나의 큰 특징은 현대 도시계획에 준하는 주거지역, 상업지역, 업무용 지역 등으로 구분돼 있지 않고, 부천역광장 앞, 중앙로와 부일로를 중심으로 은행, 증권사 등 금융시설과 유명브랜드 의류점, 보세의류점, 잡화점 등 상업시설과 업무용빌딩 등이 함께 어우러져 있다는 점이다.
 
*상권특징

 

부천역상권은 부천역사와 북부역사거리의 유동인구가 가장 많으며, 현재 차량진입은 부천역광장을 중심으로 돌아나가는 형상을 하고 있다.

 

특히 부천역광장에는 버스정류장이 없는 관계로 택시승강장과 자가용이용자들로 항상 붐비고 있다. 유동인구는 20대 연령층이 대부분이며,

 

부천역 정면 중앙로 대로변 지역은 부천 중앙로로 불리며, 각종 금융시설 및 병의원 시설이 밀집돼 있다.

 

주로 병의원, 의류매장, 커피전문점, 금융기관들이 분포돼 있으며 상가들의 가시성이 우수한 지역이라고 볼 수 있다.

 

부천역 상권의 로데오거리는 각종 브랜드 의류매장이 혼재돼 있다.

 

대로변쪽으로는 금융기관 및 병의원, 의류매장이 많이 분포하고 있으나 이면도로로 들어갈수록 상권의 특징이 없고, 낙후된 건물들이 많아 여러가지 업종들이 섞여있는 상황이다.

 

부천역 우측 지역은 소신여객을 배후로 한 먹거리 상권이 발달돼 있다.

 

이 지역은 인근공단 및 지역주민같은 연령대가 높은 인구들의 이용율이 높다는 특징이 있다. 특히 유흥업소 및 숙박시설이 밀집돼 있어, 단순 유흥상권으로 분류되고 있다.

 

그러나 부천역에서 원미구 각 지역으로 운행중인 소신여객의 종점이 위치해 엄청난 잠재력을 갖고 있다는 것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부천역상권은 부천역 사거리를 중심으로 의류, 오락·문화시설, 음식업 등이 풍부하다.
 
음식업종으로는 호프·주점, 한식, 패스트푸드 등이 주로 분포돼 있고, 의류점으로는 여성의류, 캐쥬얼 의류, 액세서리, 잡화점 등이 소재해 있다.

 

오락·문화시설로는 주로 인터넷PC방, 게임방 등이 있다. 특히 부천대학으로 유입되는 부일로 상권주변으로는 주점 및 패스트푸드점과 인터넷 PC방등이 주 업종으로 자리잡고 있다.

 

오랜 시간에 걸쳐 형성되고 확장돼 온 부천역상권은 이렇듯 다양한 집객력을 갖추고 있는 대형상권이다.

 

하지만 송내역, 역곡역 등 역세상권들과 상동·중동의 신도시상권이 꾸준히 성장해 오면서 부천역의 위력도 어느정도 감소한 것이 사실이다.

 

그런 면에서 특별한 산업입지적 개발없이 남부역광장과 환승주차장 조성 정도가 가시화된 부천역상권에서 미래가치를 통한 장점을 찾기는 쉽지 않을 수 있다.

 

창업예정자라면 이런 점을 반드시 감안하고 개별 입지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업종선정을 통해 답을 찾아야 할 것이다.

 

소상공인지원센터 관계자는 “부천역 상권은 서울과 인천방향의 전철을 이용하기 위한 유동고객이 대부분으로 이들을 대상으로 한 의류·잡화 소매점, 젊은이들의 만남의 장소로 유흥주점 등이 대다수를 차지하므로 이곳 상권의 특성을 감안해 창업을 준비한다면 충분히 성공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무료 창업상담 : 02-6906-9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