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권분석

송동의 창업전문가 - 송파 문정지구 상권 분석

본문

송파 문정지구 상권 분석

 

송파 상권은 형성된지 30여년된 곳으로 계속 확장중이다. 
가장 최근에 형성된 법조타운과 기업체들이 입주한 문정업무단지도 오피스타운의 면모를 갖춰나가고 있으며 석촌호수 일대는 서울의 핫플레이스로 자리잡았다. 

 

문정업무단지에 검찰청과 동부지방법원 등이 이전을 완료하고, 2000여개 기업이 입주하면서 오피스타운으로 바뀌었다.
이곳에 위치한 지하철 역은 문정역으로, 출퇴근 시간대 직장인들로 붐빈다.
유동인구가 많아지면서 다양한 종류의 업종과 프랜차이즈 매장들이 들어서고 있다.

 

이러한 오피스 상권의 한계는 주중은 직장인들로 북적이나, 주말은 한적한 것이다.
문정역을 나와 잔디광장을 지나면, 테라타워, 엠스테이트, SK V1 메트로시티가 자리잡고 있다.
상가 임대료는 전용면적 10평기준 월 200~300만원선으로 아직 군데군데 공실이 남아있다.
이곳은 전형적인 주5일 상권으로, 주말에 인근 주민들을 끌어들일만한 요인을 찾고자 고심중이다.
이를위해 문정역에서 법조단지까지 길이 400미터에 달하는 지하보행통로 문정컬처밸리를 문화, 놀이시설로, 볼거리 즐길거리가 있는 공간으로 꾸밀 예정이다.

 

이 일대는 음식점, 술집, 카페 등의 외식업소와 병원, 미용실 등의 서비스업, 편의점 등의 소매업 등이 혼재돼 있다.
카드매출 데이터로 외식 소비특성을 분석하면, 문정업무지구의 외식업 주요 고객은 남성 57%, 20~40대가 83%이다. 
주중 이용객이 94%, 주말 4%로 전형적인 주5일 상권이다. 
또한 행정기관이나 기업체에서 근무하는 직장인이 주 고객층이라 매출은 점심시간대(52%)에 집중돼 있다. 
또한 성장 업종은 카페 〉 분식 〉 편의점 〉 양식 〉 외과·성형외과 순이며, 감소 업종은 변호사〉 중국음식〉 참치전문점〉 부대찌개〉 순대전문점 순이다.
문정 지구 상가투자수익률은 평균 4%대로 2017년 하반기 기준, 서울 분양수익 평균 6%대보다 낮다. 
앞으로 신축 공사가 모두 마무리 되고 상주인구와 유입인구가 안정화되는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문정지구는 이제 시작된 상권으로 대중교통과 주차시설이 편리한 곳이다.
앞으로 문정지구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인근 장지역 상권 등 인접 상권과 차별화를 모색하여, 주말에도 인구 유입을 유도하는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송 동 의 팀장
Retail Service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동 216-18 대용빌딩 6F KS에셋
(6F Dae yong B/D, 216-18 Nonhyun-dong, Gangnam-gu, Seoul, Korea)
Tel : 02-3218-4600
Fax : 02-3447-6500
Mobile : 010-2994-4289
E-mail : skysde@naver.com